드라마 ‘플레이, 플리’ 가 치유를 말하는 방법 [송연주 칼럼]

2024-03-25


플레이리스트
도저히 머릿속에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선배들이 추천하는 글쓰기 방법이 있었다. 어느 가수의 앨범을 보라는 것이다. 한 편의 앨범을 채운 플레이리스트를 보면, 하나의 주제 아래 구성된 곡의 제목이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이다. 제목만 보아도, 영감을 받을 수 있다는 팁이다. 마감을 앞두고 글이 막힌 한때, 함께 글을 쓰는 동료와 하나의 앨범을 가지고 아이디어를 내보았다. 같은 제목을 보고도, 우리는 서로 다른 이야기를 했다. 각자 가지고 있는 가족, 추억이 뿌리가 되어 생각을 길어 올렸다. 이야기는 곧 우리 각자의 서사였다.

 

방법을 바꾸어, 어떤 말을 하고 싶은지, 주제가 모호할 때, 자기만의 이야기를 찾기 위해 자주 듣는 플레이리스트를 열어본다. 플레이리스트를 채운 여러 가수의 노래들이 하나의 주제로 모여 있음을, 그 레파토리가 자신의 이야기와 연결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노래 제목은 말로 꺼내기 어려운 것을 표현하는, 마음의 언어가 되기도 한다.

 

#지금 어디야-loopy, #대답해-jbj95
#집-짙은
#대충 입고 나와-우디

 

드라마 ‘플레이, 플리(2023)’에서 송한주(김향기)와 이도국(신현승)이 카카오톡으로 나눈 대화다. 서로의 비밀을 알아버렸을 때, 누가 먼저 말을 걸기 애매한 순간, 도국이 ‘미안해’라는 제목의 노래를 녹음해서 한주에게 보내고, 한주가 ‘#지금 어디야-loopy, #대답해-jbj95’라는 노래 제목으로 답을 한 것이다. 도국은 잠시 갸우뚱하다가 이내 한주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답을 한다. ‘#집-짙은’

 

새로운 시도, 드라마 ‘플레이, 플리’
해외 시장을 넓힌다는 면에서, 2023년 11월 18일에 티빙과 훌루 재팬에 동시 방영된 ‘플레이, 플리(연출 김종창, 극본 박윤성)’는 눈여겨 볼 작품이다. 드라마의 원작인 웹툰 ‘플레이, 플리'(작가 이에프)는 2020년 9월부터 2022년 11월까지 네이버 웹툰에 연재된 로맨스물이다. 네이버 웹툰 측은 이 작품을 WEBTOON(네이버의 웹툰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외국어 번역, 해외 연재 공식 플랫폼)에 중국어 간체자, 인도네시아어, 프랑스어, 영어, 태국어, 스페인어, 일본어, 독일어, 중국어 정체로 번역 연재하였고 글로벌 누적 조회수가 2억에 달했다. 이 작품을 훌루 재팬이 드라마화 기획을 하고, 제작은 한국 제작사인 플레이리스트가 맡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도 제작 지원을 했다. 훌루 재팬 오리지널로 방영되며 호평을 받았고, 훌루 재팬 한국 드라마/아시아 드라마 랭킹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MZ세대와 중년 세대들까지 드라마를 보면서 치유의 느낌을 얻었다는 평가도 있다. (중략)

 

Go To The List